주식초보 이고 어떤 종목을 해야할지 국내 주식을 해야 할지 해외주식을 해야 할지 고민인가요? 저도 원래는 주식에 주 자도 모르는 사람이었는데 미래를 위해서 주식을 시작하게 됐는데요. 주식 초보라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국채나 ETF 쪽으로 투자를 하라고 하고 싶은데 국내 코스피 와 미국의 S&P500 의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S&P500 지수
미국은 국내보다 역사가 깊어 1930년 부터 시작을 해서 2010년 까지 지수 차트를 보면 1960년부터 서서히 올라가는 모습이 보여지고 그후 1990년 이후 상승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흥미로운것은 2010년 부터 급격히 올라가는걸 볼수 있습니다.
S&P500은 미국의 대표적인 기업 500곳이 있는곳이므로 미국경제가 흔들리지 않는 이상은 계속해서 성장을 이어갈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처음 시작으로 S&P500에 투자를 차근차근 넣어두면 적금넣는것 보다는 좋은 이자를 벌수 있을거 같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현재 저도 S&P500 ETF를 하루 5000원씩 소수점 으로 자동투자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단기적 보다는 장기적으로 최소 5년 최대 10년 까지도 바라보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피 는 국내의 대기업들이 상장되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SK하이닉스 같은 대기업들을 말하죠. 국내 주식의 역사는 미국보다 짧기 때문에 1993년 부터 2017년 까지 차트 인데 다행이도 꾸준히 상승하는걸 볼수 있습니다. 급격한 상승률 은 나타나지 않지만 꾸준히 상승중인걸 볼수 있고 2011년 부터 2017년 까지는 큰 변수 가 없는걸 볼수 있습니다.
현재 까지도 그럴거라는 생각이 드는데 오히려 현재는 조금더 떨어지고 있진 않나 싶을 정도로 국내주식은 현시점 조금 위험성이 높은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읽는 독자 분들이 부정하면 그말이 맞는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로서는 국내주식에 투자하기 보다는 미국주식에 넣는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 그나마 위험성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적금보다 더 낳은 투자는 미국 국채 투자나 ETF,인덱스펀드 등에 차근차근 투자하여 미래를 준비하는것도 나쁘지 않는 방법이란 생각이 듭니다.
무엇이 되었건 개인적인 견해 이며 선택은 자신이 하는것이니 잘 판단하여 수익을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Tags: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