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키우는법 재배법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텃밭에서 대표적으로 많이들 키우는 작물중 하나인 가지는 심어두고 방치를 해도 잘자라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주면 더욱더 많은 가지를 재배할수 있습니다.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지 심는 시기

가지-모습


가지 심는 시기는 5월 중순경 이 좋습니다. 텃밭 작물은 5월 초 중순경에 심는데 늦서리가 오고 난후 심어주는게 좋은데 그전에 심으면 서리로 인해 냉해를 입을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5월 중순경 이면 따뜻한 날씨 와 온도가 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5월 중순경에 심는게 좋고 그나마 빨리 심으려면 5월 초가 좋습니다.

가지 심는법

가지는 심을때 씨앗으로 심는것 보다는 모종을 심어주는게 좋습니다. 따로 가지 씨앗을 구해서 포토에 모종을 내는 방법도 있고 인근 종묘상 에서 모종을 구해서 심는방법도 있습니다.

가지를 심을때는 멀칭된 곳에 심으면 풀걱정을 줄일수 있습니다. 심는 간격은 30~40cm 간격으로 심어 주면 됩니다.

처음엔 성장이 느려

가지는 성장이 느린 작물중 하나 입니다. 처음 모종을 심으면 변화 없이 그대로인 상태로 꽤나 답답함을 보이지만 6월이 지나면서 빠른성장을 보입니다. 그러니 심고나서 성장을 않한다고 문제가 되는것이 아니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면 됩니다.

결순 제거방법


결순-제거된-가지


가지가 성장하면서 잎이 나기 시작하면 가장윗 부분의 3잎은 남겨두고 아래에 보이는 잎사이에 나오는 순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큰잎 주기 사이에 나오는 결순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Y자 라고 예상 하면 Y 사이에 하나의 잎이 더 자라는 결순을 제거해주면 가지의 관리는 거의 다 했다고 보면 됩니다.

꽃이 자라게 되면 웃거름을 주면 되는데 요소를 뿌려주면 됩니다.

가지가 쓰러지지 않게 지지대 세워주기

가지가 성장하며 열매도 달리고 하면 무거워지고 한쪽으로 기울어져 쓰러질수 있으니 지지대 를 세워서 줄로 묶어 주면 쓰러짐을 방지하고 더욱 건강한 가지를 키울수 있습니다.

글로 보면 어려운것 같지만 키우기 쉽다

가지가-달린-모습



글로보면 까다로워 보이지만 가지가 더욱 많이 달리기 위해서는 꽃이 필때 웃거름을 얹어 주고 잎사이 줄기쪽에 나는 결순을 제거해주고 잡초나 없애주고 해주면 알아서 잘자라고 오히려 성장을 하기 시작하면 가지가 너무 많이 달려서 처치곤란이 될수 있습니다. 한 가족이 먹을 양 만 심는다면 2~3개 정도만 심으면 먹고도 남아서 이웃에게 나눠줄정도로 많이 먹을수 있습니다.

가지에 진심이다 너무나 좋아 한다 하면 더 심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2~3개 정도면 충분히 먹고도 남으니 한번 시도해 보세요~ 


다음 이전